수혜자스토리

재단소식 수혜자스토리

이름 관리자 이메일 eng_fund@snu.ac.kr
작성일 2019.08.07 조회수 1741
파일첨부
제목
GLP장학금_탁재학 학생

 

GLP 교환학생

 

기계항공공학부 탁재학

 

증명 사진.jpg
 
 

중국어를 할 수 있는 특별한 공학도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항상 갖고 있던 중에, 2018학년 여름학기 GLP를 통해 한달 간 중국의 북경대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GLP 이전에도 중국어에 대한 관심을 있었지만, 그 시기 이후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흥미가 더 생기게 되었습니다. 학교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던 중, 친한 선배가 북경대로 교환학생을 간다는 소식을 듣고 그 자리에서 추가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동기는 공대 장학금이었습니다. 소도시에서 식당 운영을 하시는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기에 간절했기 때문입니다.

 

북경 도착 후, 타학교에서 온 교환학생들을 만나 친해지고, 그 친구들 덕분에 중국인 친구들을 처음 사귀었습니다. 6살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첫 만남에서 그 친구들로부터 중국 음식을 대접 받았습니다. 그들에 대한 마음의 장벽이 허물어진 식사 자리였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중국인 친구들과도 빨리 친해질 수 있었고, 양 나라 대학생들의 현실을 여과 없이 듣게되었습니다. 그 중 북경대 학생들의 피나는 노력이, 제게 많은 것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새벽 5시 기상과 미명호(북경대 상징 호수) 산책 후 일과 시작, 23~27학점 이수, 한국에 비해 좋지 않은 환경에도 불구한 긴 학습 시간, 당연하지 않은 음주 문화 등은 편하게 공부해 온 저를 스스로 비난하게끔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그런 환경을 만들어 준 학교에 대한 감사함도 느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해 본 힙합 동아리에서 중국인 친구들을 초대해 공연부터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까지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Kv2UrHU6zLS_nJhJvN2nPQ?view_as=subscriber)

 

수업으로는 회로이론, 재료공학에 대한 두 과목을 강의 들었습니다. 북경대 공대생의 학습방법, 우리 학교와 다른 수업과 시험방식을 체험했습니다.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였기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어 회화에 대한 어려움을 가진 채 교환학생을 가는 학생이 이 글을 보신다면, 학교에서 진행하는 언어교육원 회화 수업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캐리어를 끄는 여행객이 아닌, 책가방을 멘 유학생이 된 경험은 저의 기억 속 필름에 선명하게 남아 미래의 나를 이끌어줄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뜻 깊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밑거름을 만들어 주신 동문 선배님들, 기부자님들, 교직원 선생님들, 친구들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북경대 탁재학 사진 4.jpg


 

북경대 탁재학 사진 1.jpg


 

북경대 탁재학 사진 2.jpg


 

이전글 김태영 장학금_이영선 학생
다음글 GLP장학금_이상현 학생
   리스트